진행중인 게임 ( Now Playing Game )/발하임 ( Valheim )

발하임 ( Valheim ) - 바이킹 일지 ( 늪 上 )

Mr.Miki 2021. 3. 5. 21:34
반응형


* 최근 지속적인 한국어 패치 후, 많은 아이템의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같은 아이템이지만, 이곳에 표기된 아이템의 이름과 현재의 아이템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상인

상인은 월드 내에 랜덤한 구역에 존재하는 유일한 NPC입니다.

검은 숲 바이옴에서 나타나며 월드 전체에서 딱 한 곳 스폰되기 때문에 상인을 만나는 속도는 유저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상인은 근처에 있다고 판정이 나기만 해도 맵에 자연스럽게 주머니 모양이 표시가 되어 상인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운이 좋을 경우 위처럼 바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상인은 현재까지 중 최종 바이옴인 평원에 서식하는 록스를 1마리 테이밍 하여 데리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투명한 방어막 같은 게 그를 감싸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드워프 같이 생겼으며 피부는 어둡습니다.

상호작용을 해보면 상인이 팔고 있는 아이템 리스트가 나옵니다.

현재는 얼리 액세스라서 그 개수가 적은 것인지 아니면 이만큼만 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상인 물품의 상세 내용

여기서 구매해야 하는 아이템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긴교르드 ( 인벤토리의 무게 제한을 300 → 450으로 150 증가. )

2. 드베르그 관 or 이미르의 살점

선택 사항입니다. 채광이나 야간 활동이 잦은 분들은 드베르그 관을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드베르그 관 ( 투구 대신 착용하며 빛이 달린 머리띠를 합니다. 자신의 전방에 빛을 내뿜습니다. )

ex : 광부 헬멧

이미르의 살점은 은 채광 시점부터 진가가 발휘되는 재료 아이템입니다.

프로스트너 라는 유니크 둔기를 제작하는 재료이며 1개 제작에 5개의 이미르의 살점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총 3가지를 구매하면 솔직히 나머지는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주머니 사정이 넉넉한 유저라면 모두 구매하시면 되고 순서는 위처럼 구매하시면 됩니다.

율의 모자는 그냥 꾸미기 아이템급으로 성능은 없으며 낚싯대는 재미로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정말 낚시를 하지만 그 효율이 개인적으로는 쓰레기 같았습니다.

낚시 미끼는 낚시를 하기 위한 재료입니다. 이 미끼가 없으면 낚시를 할 수 없습니다.


- 늪 찾기

늪을 찾기 위해서는 반강제적으로 항해를 해야 합니다.

정말 운이 좋게도 근처 검은 숲 혹은 목초지 바이옴 주변에 늪이 있다면 항해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보통 늪은 처음 스폰되는 지역에서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뗏목을 이용한 항해는 절대 비추천하며 최소 카르베는 제작하고 출항하시기 바랍니다.

야간 항해를 할 경우 높은 확률로 서펜트를 만날 수 있으니 되도록 아침에 항해합시다.

그러나 아침이라고 서펜트가 출현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혹여 서펜트가 출현했다면 활을 이용해 빠르게 제압하거나 빠르게 도망쳐야 합니다.


- 늪, 몬스터

위처럼 생긴 바이옴이 늪입니다.

물에 잠겨있는 듯한 형태를 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나무들은 전부 잎이 없이 뼈만 남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늪을 돌아다닐 때 주의해야 할 점 그 첫 번째입니다.

늪지대의 물가에는 거머리라는 몬스터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빨을 딱딱거리는 듯한 기괴한 소리가 나면 십중팔구 주변 물가에 이 친구가 있다는 뜻입니다.

활로 제압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근접전 시 이 녀석에게 공격당할 경우 중독에 걸리니 주의해야 합니다.

거머리를 잡으면 혈액 주머니를 드롭합니다.

늪 이후의 바이옴인 설산 ( 산 ) 지형을 탐험하는 데 있어 필수 재료인 냉기 저항 포션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또한 중급 회복 포션의 재료이기도 하며 평원에 진입했을 때는 종결 음식에 들어가는 재료이기도 하는 안 쓰이는 곳이 없는 다방면으로 훌륭한 녀석이니 틈틈이 거머리를 소탕해 혈액 주머니를 모아두시기 바랍니다.

좌측에 초록빛 연기를 뿜는 저 녀석이 늪의 골칫덩이인 슬라임 우저 혹은 블롭입니다.

저 녀석 때문이라도 늪은 진입과 동시에 독 저항 포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우저와 블롭은 같은 개체이지만 우저가 더 상위 개체입니다.

둘은 같은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에 위처럼 독방구를 살포하는 최악의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패턴은 방패나 구르기도 무용지물로 만드는 악랄한 패턴으로 완벽하게 대응하는 방법은 그저 저 독 안개 범위에 닿지 않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파훼법으로는 독 저항 포션을 미리 사용하여 그냥 맞으며 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독 저항 포션을 사용하지 않고 독에 당하면 지속 시간 20초라는 괴랄한 틱뎀을 받아  순식간에 빈사 상태가 됩니다.

포션을 이용하면 지속 시간은 10초가 되기 때문에 버틸만한 수준이 됩니다.

단, 여기서 정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독 공격에 당한 후에 독 저항 포션을 사용해도 지속 시간이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미 20초의 디버프를 받은 후 포션을 사용해봐야 그 시간이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포션을 먹고도 죽을 수가 있습니다.

우저의 체력이 0이 되면 블롭 2마리가 소환됩니다. 분열한다 라고 보면 됩니다.

블롭 2마리는 우저보다 체력과 방어력이 낮지만 같은 계통의 독방구를 시전 하기 때문에 2배로 위험해졌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체력이 낮은만큼 빠르게 처리해줘야 합니다.

우저와 블롭을 처리하면 수액이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액 폭탄은 이들과 같은 독방구를 내뿜는 독 폭탄입니다.

생각보다 사용할 일이 없으니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 변태들은 사용합니다. 저는 멀쩡한 바이킹이고 졸렬하지 않은 상남자 바이킹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늪 바이옴의 주민입니다. 선대 바이킹으로도 알려져 있는 이 드라우그는 우리에게 있어 아주 중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우그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이 내장은 소시지의 주 재료입니다.

소시지는 늪에 진입한 순간 필요한 훌륭한 음식이며 제작하기도 쉬워 대량 생산 또한 가능합니다.

늪에 진입한 이후부터 먹게 되는 음식은 소시지, 여왕의 잼, 당근 수프 혹은 순무 스튜입니다.

해골도 만날 수 있습니다. 목초지의 그레이드워프처럼 이제는 귀찮은 잼민이가 되어버린 녀석입니다.


- 기타 자원

늪에는 일반적인 나무들도 있지만 늪 바이옴의 고유 나무가 존재합니다.

고대의 나무라고 적힌 이 나무는 고대의 나무껍질이라는 늪 전용 자원을 드롭합니다.

벌목을 완료하면 이렇듯 고대 나무껍질을 드롭합니다.

철을 발견하기 전에 나무껍질을 먼저 발견하면 해금되는 제작법은 몇 가지 없습니다.

그러나 이후 철을 발견하게 되면 이 나무껍질을 이용한 무기나 현재 기준 최종 테크의 배 롱쉽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전방에 초록빛으로 빛나는 구체 같은 것이 나무에 박힌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까이에서 보면 이런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마치 나무에 종양이 자란 듯한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끈적한 찌꺼기라는 이름의 이 종양은 일반적인 무기로는 대미지를 줄 수 없습니다.

도끼 혹은 곡괭이로만 대미지를 주어 파괴할 수 있습니다.

종양을 파괴하면 찌꺼기라는 아이템이 드롭됩니다.

그냥 배너 따위나 만드는 찌꺼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후 은을 채광하고 은을 사용하는 시점에 이 녀석의 사용처가 드러납니다.

바로 유니크 활의 제작 재료이니 절대 버리지 마시고 보이는 족족 모아두시기 바랍니다.

반가운 녀석이군요. 엉겅퀴 역시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소시지의 재료가 고기와 내장 그리고 엉겅퀴인 것을 생각하면 이 늪은 소시지 공장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 엉겅퀴는 자란 곳에 다시 리젠 되어 자란다고 합니다. 맵에 엉겅퀴의 위치를 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엉ㅋ


- 던전, 침수된 지하실

늪 맵을 탐험 하다 보면 위처럼 생긴 누가 봐도 던전이다 라고 보이는 곳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위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던전을 알아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건축물에 초록빛 횃불이 있냐 없냐로 알 수 있습니다.

던전은 이렇듯 철문으로 굳게 닫혀 있으며 이 문을 열기 위해서는 늪지대 열쇠가 필요합니다.

네, 바로 엘더가 저희에게 준 냄새나는 뒷간 열쇠입니다.

문에 상호작용을 하면 늪지대 열쇠를 사용했다는 알림이 나오며 문이 열립니다.

이때, 열쇠는 사라지는 소모성이 아닌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진입하기 전에 현재 던전의 위치를 맵에 표시하도록 합시다.

중간에 나오든 던전 탐험을 마치든 이 던전은 발견했다. 탐험 완료했다 등의 기록을 남길 필요가 있습니다.

누군가 딱 1번이라도 입장한 던전은 문이 열려있습니다. 그것으로 파악해도 좋지만 애초에 맵에 표시해두면 그 던전으로 발걸음 조차 주지 않으면 되니 더 좋습니다.

던전의 이름은 침수된 지하실입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철 파밍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던전에 들어가면 이렇게 생긴 똥 같은 게 입구를 다 틀어막고 있습니다.

마치 막힌 변기를 보는 찝찝하고 묘한 기분입니다.

어쩐지 열쇠에서부터 뒷간 냄새가 난다 했더니 아예 우리 바이킹을 배관공 취급을 하는군요.

앞 길을 막는 더러운 응가를

파. 괴. 한. 다!

세상에 더러운 길막 응가를 파괴하니 고철이 나왔습니다.

네 맞습니다. 이 고철이 바로 우리의 목적이자 우리를 보다 진보한 문명으로 이끌고 나아가게 해 줄 철느님입니다.

이 고철을 이용해 철기시대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던전에 들어가서 저 응가를 잔뜩 파괴하고 막힌 변기를 뚫으며 이 고철을 모아야 하느냐?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물론 저 응가가 고철을 주는 건 맞습니다. 1개의 던전을 기준으로 대략적인 평균 수치를 내면 약 30개가량의 고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니 1개의 던전에 30개의 고철이라니? 너무 효율이 구리지 않은가? 철기시대는 정말 지옥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늪에 던전이 있을지 없을지도 미지수입니다.

기껏 발견한 늪에 던전이 없을 수도 있고 정말 많은 던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항해를 통해 찾아야 하고 포탈을 이용도 못하니 아주 대환장 파티가 따로 없죠.

아무튼 이 던전에서 올바르게 철을 파밍 하는 나머지 절반은 바로 이것입니다.

두근두근 랜덤 박스 갓챠!

K-GAME 감성 그대로 시궁창에서 이루어지는 똥내 나는 두근두근 쫄깃한 랜덤 박스 갓챠!

우리 현명한 게임사는 이 랜덤박스 갓챠 시스템이 바로 막힌 변기와도 같다. 시궁창 같다. 냄새가 난다라고 암묵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던전에 있는 상자를 열면...

짜잔! 아쉽게도 철은 없군요!

대신에 훌륭한 재료인 사슬과 귀여운 철 화살을 드리겠습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랜덤박스 갓챠... 이 나를 매우 분노케 하는 것이 이 머나먼 땅 발하임에서도 고향에 있는 듯한 착각이 듭니다.

바로 옆에는 지독한 갓챠 시스템으로 인해 한 줌의 뼈가 되어버린 선대 바이킹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뼈도 아니고 약해진 뼈입니다. 이 랜덤박스가 얼마나 지독한 지 알 수 있습니다.

약해진 뼈는 늪 보스인 본매스를 소환하는 소환 재료입니다.

1회 소환에 5개의 약해진 뼈가 필요하니 최소 5개는 모아주도록 합시다.

랜덤박스로 아득해진 정신을 부여잡고 앞으로 나아갑시다. 우리는 더 많은 고철이 필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응가를 부숴 변기를 뚫어야 합니다.

응벽 너머에는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지 모르니 주의해서 파야합니다.

위처럼 슬라임 녀석이 우리를 호시탐탐 노릴 수도 있으니 벽을 완전히 부수지 않고 일정량 남겨두어 적이 못 넘어오게 만든 후 활로 처리하는 것도 훌륭한 전략입니다.

녀석의 숨통을 끊기 위해 접근했다가 지독한 독방구 맛을 보았습니다.

랜덤박스의 영향인지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독 저항 포션을 사용하지 못했군요!

큰일 났습니다 20초라는 지독한 시간을 견뎌내야 합니다.

급한 대로 독 저항 포션을 사용했지만 위에서 설명한 대로 지속시간은 단축되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는 늪 탐험에서는 늘 독 저항 포션의 지속 시간을 늘 체크해야 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분량이 긴 관계로 이후 내용은 다음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이킹, 예비 바이킹 여러분 모두 즐거운 발하임 되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