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중인 게임 ( Now Playing Game )/세븐 데이즈 투 다이 ( Seven days to die )

세븐 데이즈 투 다이 - 건축자재.(2)

Mr.Miki 2020. 10. 31. 19:47
반응형

지난번 목재 프레임에 이어서 이번에는 철제, 철근 프레임 블록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목재 프레임 블록은 개인의 제작 창에서 제작 가능한 가장 기초가 되는 프레임 블록이었죠. 구하기도 쉽고 최종 테크까지 갈 수 있는 초심자용 블록과도 같은 녀석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중급자 정도 되는 유저가 사용하기 괜찮은 프레임 블록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 중급자라고 콕 집어낸 이유는 제작 시기나 필요한 재료 때문입니다.


1. 철제 프레임 블록

철제 프레임 블록은 화덕에서 철제를 녹여 그 재료로 만들어낼 수 있는 프레임 블록입니다.

우선 개인 제작 창에서 제작 가능한 목재 프레임 블록과는 달리 화덕이 필요하며 또한 그 화덕에 철제를 넣어 녹여낸 후 제작이 가능한 경우기 때문에 어느 정도 근거지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철제 프레임 블록에 철제 40개를 사용하면 이처럼 철제 블록이 됩니다. 히트 포인트는 1,000으로 목재 프레임 블록 2단계보다 훨씬 튼튼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재 블록 2단계와 조약돌 암석 블록의 중간 정도 되는 단계가 철제 프레임 블록의 1단계 형태입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철제 40개를 덧입혀 주면 2단계 철제 블록으로 진화합니다. 형태부터가 나 철로 뒤덮였다고 뽐내고 있습니다.

히트 포인트는 1단계와 마찬가지로 1,000이지만 이 히트 포인트가 모두 소모될 경우 다시 1단계 철제 블록이 되기 때문에 종합 약 2,000의 히트 포인트를 가진 셈입니다.

약 100개가 되지 않는 철제로 2,000의 히트 포인트를 가진 블록을 만들어낼 수 있으니 어쩌면 목재 프레임 블록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이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선택하기 나름인 거죠.

이후에는 목재 프레임 블록과 같습니다. 철제 블록 2단계에 콘크리트 혼합물 10개를 발라 비경화 콘크리트 블록이 되며 이것이 경화되어 콘크리트 블록이 되고 또 강화해 2단계 콘크리트 블록이 되어 최종에는 강철 블록이 되는 테크입니다.

목재 프레임 블록보다 약간의 난이도가 있는 철제를 사용하며 화덕을 이용해야 하는 점 대신에 그만큼 히트 포인트가 높은 점과 최종 테크까지의 과정 중 한 가지가 생략되는 이득을 가진 프레임 블록이었습니다.

상인에게서도 간간히 볼 수 있으며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철근 프레임 블록

철제 프레임 블록보다 높은 수준의 프레임 블록입니다. 보다 경험이 쌓인 상급자용 프레임 블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철근 프레임 블록 역시 화덕에서 제작이 가능하며 상인에게서 구입도 할 수 있는 블록이지만, 철제 프레임 블록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철제, 나무 그 어떠한 것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콘크리트 혼합물을 사용해 콘크리트 블록 1단계로 테크가 진행됩니다.

철근 프레임 블록에는 우클릭 시 콘크리트 혼합물이 없을 경우 해당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경고가 나오며 콘크리트 혼합물이 있을 경우 바로 10개를 사용해 철근 프레임 블록을 비경화 콘크리트 블록으로 덮어버립니다.

이전의 목재, 철제 프레임 블록에서 보여주는 초반 부분을 싹 스킵하고 콘크리트 블록으로 넘어가 총 3단계에 걸쳐 최종 테크인 강철 블록으로 빠르게 진행하게 되는 거죠.

덕분에 해당 프레임 블록을 사용하려면 많은 철제와 콘크리트 혼합물이 필요하며 그만큼 비경화 콘크리트 블록이 경화될 시간적 여유도 충분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 중급자가 아닌 상급자용으로 분류한 것이며 행여나 초반에 철근 프레임 블록과 콘크리트 혼합물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걸로 근거지를 도배할 정도의 수량 수급은 쉽지 않을 것이니 해당 프레임 블록 테크는 나중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3. 블록 강화 도구

번외의 개념으로 하나 더 다루겠습니다.

블록 강화에는 필요한 특정 도구가 있습니다. 초반에는 흔히 얻게 되는 돌도끼가 있죠. 튜토리얼에서도 이 부분을 다룹니다.

돌도끼는 기본 3회를 휘두름으로써 모든 프레임 블록, 기타 블록을 강화합니다. 수리는 차감된 히트 포인트에 따라 휘두름이 다릅니다.

* 돌도끼는 1회의 액션에 33% 업그레이드를 함.

기본 유저 제작 창에서 제작이 가능하며 수리에 필요한 아이템은 작은 돌로 초반부터 중반까지 꽤나 오래 사용하게 되는 도구입니다. 도구의 아이템 레벨업을 위해서는 스킬 탭 광부에 있는 도구 아이템 레벨 증가 스킬을 찍어 제작 시 높은 등급의 돌도끼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장도리는 파밍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수리용 도구입니다.

돌도끼의 상위 호환인 이 녀석은 도구로도 쓰이지만 작업대를 제작하기 위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초반에는 이 녀석을 얻게 되어도 작업대 제작을 위해 사용해야 하고 2번째 얻게 되는 장도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작업대를 여러 개 사용할 생각이라면 장도리 1개 = 작업대 1개임을 생각하고 파밍 해야 합니다.

수리에 필요한 재료는 돌도끼와는 다르게 ' 수리 도구' 라는 특정 수리 전용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 2회의 액션을 통해 각종 블록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1회 액션에 50%의 업그레이드 수치를 보여줍니다.

수리 및 업그레이드 도구 아이템의 최종 형태인 네일 건입니다. 못을 탄환처럼 사용하여 발사를 할 수도 있지만 그 공격력이 생각보다 약하기에 그냥 수리, 업그레이드용 도구로써 사용하면 좋은 친구입니다.

아이템 등급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장도리처럼 제작 불가능하고 오로지 파밍으로 얻어야 합니다.

따로 특정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아니며 오로지 도구로써 사용하면 되는 아이템입니다.

1회의 액션에 100%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최종 도구이고 수리에도 단 1회의 액션이면 충분합니다. 단, 히트 포인트가 많이 손상된 높은 포인트를 가진 블록은 여러 차례 수리를 해야 하는 점은 같습니다만 기본적인 수리 포인트가 높습니다.

업그레이드, 수리에 못을 사용하지 않으며 해당 업그레이드 및 수리에 필요한 재료만 사용합니다.

네일 건은 별도의 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종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훌륭한 아이템입니다.


지난번 목재 프레임에 이어 이번에는 철제, 철근 프레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블록 도구도 함께 알아보았고요.

테크 트리를 타는 순서는 딱히 정해지지 않아 본인의 파밍 상황이나 판단에 따라 다르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을 피셜 해 위처럼 나열하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 정도로만 생각하시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