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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하임 ( Valheim ) - 바이킹 일지 (목초지 下)

Mr.Miki 2021. 2. 26.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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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닥불

작업대를 설치했다면 이제는 모닥불을 설치하여 따뜻함과 음식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 모닥불 설치에는 작업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닥불을 설치하여 나무를 연료로 넣게 되면 위처럼 불이 피어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움이나 젖음 디버프가 걸린 상태라면 우측 상단에 미니맵 옆에 보이는 따뜻함이라는 버프로 변하게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불이 피어오른 모닥불 위로 캐릭터가 올라갈 경우 혹은 지나갈 경우 몸에 불이 붙게 됩니다.

추움 디버프는 젖음 디버프와 마찬가지로 생명력과 체력 재생률을 감소시키는 상당히 나쁜 디버프입니다.

또한 꽉 막힌 혹은 모닥불에서 피어 나오는 연기를 배출할 곳이 없는 공간에 모닥불을 설치할 경우 연기로 인해 불붙음과 마찬가지로 지속 대미지를 주는 그을림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 요리

요리는 조리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반 플레이의 요리는 구이 요리 정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사슴이나 멧돼지를 잡아 획득하는 고기를 굽거나 넥을 잡고 얻을 수 있는 꼬리를 구워 먹는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조리대는 아무 곳에나 설치할 수 있지만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조리대 밑에 불이 피워져 있어야 합니다.

위처럼 훌륭하게 모닥불 위에 조리대를 설치하였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고기를 구울 수 있게 됩니다.

1개에 조리대에는 2개의 고기밖에 구울 수 없으며 1개의 모닥불에는 최대 2개의 조리대를 설치해 총 4개의 고기를 구울 수 있습니다.

모닥불의 연료는 나무이며 최대 10개까지 연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기를 굽게 되면 최초의 치익 소리 이후에 다시 한번 치익하고 소리가 납니다.

그때가 구워진 타이밍이며 육안으로도 확인 가능할 정도로 색이 변하게 됩니다.

이때 구워진 고기에 상호작용 키를 사용한다면 잘 구워진 고기가 드랍됩니다.

* 단, 고기를 회수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여 둘 경우 고기가 타게 되어 석탄 아이템으로 변하게 되며 고기에서 석탄으로 변하는 유예 시간은 치익 소리가 약 3회 정도 들리기 이전까지이다.

완성된 요리는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템 드랍을 할 경우 위처럼 좌측 상단 아이템 벨트 밑에 드랍되었다는 표시가 나타난다.

요리는 총 3가지를 섭취할 수 있으며 중복되지 않는 각기 다른 요리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요리 아이템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었을 경우 해당 요리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생명력은 HP, 체력은 스테미너, 요리의 지속 시간과 초당 회복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가지의 요리를 전부 섭취할 경우 좌측 하단에 표시된 체력 게이지 옆에 어떤 음식을 먹었는가 표시가 되며 최대 HP가 늘어납니다. 또한 캐릭터의 하단에 표시된 노란 게이지, 스태미나 역시 최대량이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요리 섭취가 없는 캐릭터의 기본 체력은 25이며 스태미나는 3칸입니다.

좋은 요리를 섭취할수록 최대 HP와 최대 스태미나가 상승하며 초당 회복력 역시 높아집니다.

요리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해당 내용은 후에 따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무게

플레이를 하며 노가다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아이템이 안 주워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유저는 어라? 아이템이 왜 안 주워지지? 하고 인벤토리를 확인하게 되고 그때 가방의 무게가 가득 찼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본 무게는 300이며 나중에 상인을 통해 무게 제한을 늘려주는 장비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최대 450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보통 무게 제한인 300까지 딱 줍는 것이 아닌 298 ~ 299 선에서 자동 루팅이 중지됩니다.

이때 인벤토리에 여유 공간만 있다면 아이템을 지정된 무게 이상으로 초과하여 소지할 수 있게 되지만 무거움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무거움 디버프에 걸리게 될 경우 위처럼 중앙에 짐이 너무 많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며 유저에게 경고합니다.

무거움 디버프에 걸리게 된 캐릭터는 몸이 축 늘어지며 땀을 흘리는 듯 몸에서 무언가 뚝뚝 흐르게 됩니다.

이동속도는 눈에 띄게 느려지고 달릴 수 없게 되며 스태미나의 감소 속도는 어마 무시해집니다.

* 흔히 찐따 모드라고 불리는 이 디버프는 바깥에서 걸릴 경우 상당히 좋지 않지만 주거지 내부에서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무게를 과적재하여 옮기거나 과적재 후 스태미나를 전부 감소한 뒤 아이템을 버려 무게를 낮춘 뒤 스태미나를 회복하고 다시 아이템을 줍는 등의 행위를 반복해 초과 적재 운반을 하기도 합니다.

( 짐수레를 만들기 이전에 많은 양의 아이템을 옮기고 싶은 경우 위처럼 옮기기도 합니다. )

무거움 디버프는 우측 상단 미니맵 옆에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발동 중인 효과 창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침대와 편안함 버프

침대는 리스폰 구역을 설정하는 가구임과 동시에 귀찮은 밤 시간대를 강제로 아침 시간대로 전환하며 편안함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녀석입니다.

침대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위처럼 조건이 존재하지만 어려운 조건이 아니니 기쁜 마음으로 조건들을 만족시켜 줍시다.

땅을 베개 삼고 하늘을 이불 삼아 잠들면 그대로 별이 되어버릴 수 있으니 인간답게 침대에 누워 자도록 합시다.

임시로 후다닥 지은 침실이니만큼 외관은 신경 쓰지 않도록 합시다.

훌륭하게 침실을 완성하였다면 이 차지하지 않은 침대를 당당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 주면 위처럼 생성 지점 설정됨이라는 문구와 함께 침대가 오롯이 나만의 것이 됩니다.

이제 낮이 가고 밤이 된다면 내 것이 된 침대에 상호작용을 하게 되면 싱글 플레이의 경우 머리를 대자마자 잠들 수 있으며 멀티 플레이의 경우 해당 월드에 존재하는 모든 유저들이 침대에 누워 잠을 자야지만 빠르게 밤을 스킵하고 아침을 볼 수 있게 됩니다.

1명이라도 침대에 눕지 않고 밤을 새울 경우 다 같이 뜬 눈으로 침대에 누워 밤을 새워야 합니다.

모두 잠자리에 들게 되면 UI가 사라지고 캐릭터는 잠을 청하게 됩니다.

침실 주변에 존재하는 "가구"의 영향에 따른 ( 편안함: x 중첩 ) 버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편안함 버프는 발하임 플레이를 쾌적하게 해주는 매우 이롭고 훌륭한 버프입니다.

휴식 중 버프는 주거지 내부에서만 받을 수 있는 버프로 주거지에 설치한 가구의 영향을 받습니다.

해당 구역을 벗어날 경우 휴식 중 버프는 즉시 사라집니다.

또한 휴식 중 버프가 아닌 휴식 버프는 중복되지 않는 가구들을 배치해 중첩을 쌓을 수 있으며 중첩 수가 늘어날 경우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해당 구역을 벗어나더라도 유지가 가능한 버프를 제공합니다.

휴식 버프에 관해서는 후에 따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목초지의 몬스터

목초지에는 다양한 몬스터가 존재합니다.

시작부터 우리에게 주먹맛과 몽둥이 맛을 보게 되는 그레이링부터 사슴과 멧돼지 그리고 넥이 존재하며 잘 먹고사는 뚱새도 존재합니다.

사슴은 원거리 무기인 활이나 투창을 이용할 경우 비교적 사냥 난이도가 쉬워지며 근접전을 통한 사냥은 상당히 피로합니다.

그러나 보다 발전하는 테크 트리를 위해서는 사슴 가죽이 필수이며 사슴 트로피는 목초지 보스인 아이크티르를 소환하는 제물이기에 사슴 사냥을 쉴 수는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사슴은 씨를 말려버리겠다는 기세로 모조리 족쳐야 합니다.

아주 훌륭한 바이킹으로 보다 한 걸음 나아갔습니다.

멧돼지는 사슴과는 달리 도망가지도 않고 그레이링처럼 멍청하게 싸우지 않습니다. 기습을 당하면 도망가는척하다가 다시 돌아와 머리를 들이받습니다.

그러나 전투력이 강한 녀석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바이킹은 이 녀석을 훌륭한 돼지 두루치기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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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턱대고 덤빈다면 큰 코 다칠 수 있으니 발하임 월드에서는 언제나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그레이링은 그레이 드워프족으로 고블린 같이 생겼으면서 도비 같으면서 묘하게 생긴 친구입니다.

개체도 참 다양한데 그 종류가 그레이링, 그레이드워프, 그리고 전사로 전직한 놈과 샤먼으로 전직한 놈 이렇게 총 4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비겁한 녀석들

개체 하나하나는 약한 편이지만 자신들도 그걸 아는지 몰려다니는 습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발하임 월드에 몬스터는 이름 밑에 별을 달고 있는 특수 개체도 존재합니다.

별이 달린 개체는 특히 위험하니 되도록이면 1:1 상황을 유도하고 1:다수의 싸움이 될 경우 도망쳐줍시다.


- 목초지 보스 : 아이크티르

맵에 표시된 아이크티르 지점으로 향하면 까마귀가 반겨줍니다.

* 아이크티르의 소환 제단은 맵에 표시된 곳 말고도 다른 곳에도 추가로 존재합니다.

중앙에 제단에 특정 아이템을 제물로 사용해 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아이크티르의 경우 사슴을 잡아 얻을 수 있는 사슴 트로피 2개가 소환 조건입니다.

사슴 트로피를 사용해 보스를 소환하면 당신은 희생했습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게임 브금이 변하고 보라색 연기가 피어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반딧불 같은 노란 빛무리가 뿜어져 나오며 이것은 특정한 곳으로 모여 하나로 응축되기 시작합니다.

빛무리가 뭉치는 곳에 보스가 소환되게 되며 소환이 되는 잠깐의 틈 동안 선빵을 때려 보스를 혼내줄 수 있습니다.

아이크티르는 번개를 사용하는 사슴으로 패턴 자체는 매우 단조롭고 공격력과 방어력도 크게 높지 않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방패 하나만 있어도 어지간한 공격은 전부 막을 수 있으며 활을 이용해 안전하게 딜을 욱여넣을 수도 있습니다.

막고 때리고를 반복하다 보면 금세 아이크티르를 쓰러뜨린 자신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아주 훌륭한 첫 보스전을 끝마치고 우리는 또 훌륭한 바이킹으로 한 걸음 내디뎠습니다.

이제 아이크티르의 뿔을 이용해 곡괭이를 만들어 돌도 부수고 구리와 주석도 부수는 등 광물을 채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희생의 제단

보스전을 통해 각 바이옴의 우두머리를 쓰러뜨리면 해당 보스의 트로피를 획득하게 됩니다.

우리는 그것을 최초의 스폰 지역인 희생의 제단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사슴 모양으로 아이크티르를 나타내는 이 돌덩이에 아이크티르의 트로피를 상호작용하여 걸 수 있습니다.

트로피를 알맞게 사용하였다면 비석이 활성화되고 해당 보스만의 고유 스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버프를 활성화하게 되면 좌측 하단 HP 게이지 옆에 해당 스킬의 아이콘이 나타나게 되며 F키를 이용해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F키를 눌러 버프를 활성화하게 된다면 지속시간 5분 쿨타임 20분의 버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프 스킬은 사용 후 다른 보스의 버프를 활성화하더라도 쿨타임은 공유되어 있기 때문에 연속 사용은 불가합니다.

단, 멀티 플레이 시 각각의 유저가 다른 버프를 받아 사용하여 모든 보스의 버프를 받을 수는 있습니다.

또한 같은 버프를 4명의 유저가 돌려 사용함으로써 무한히 유지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크티르의 버프 효과는 위와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만한 버프로 생각하며 특정 전투를 제외할 경우에는 항시 이 버프를 사용합니다.

목초지는 아이크티르를 잡음으로써 실질적 마무리가 되는 단계입니다.

튜토리얼과 다름없이 기초적인 바이옴인만큼 어렵지도 길지도 않는 수준입니다.

이후에는 바로 검은 숲으로 진입을 해도 무방하기에 이후에는 검은 숲 편으로 뵙겠습니다.


평원까지 진행 후, 초반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다시 새 캐릭터를 생성한 후에 재시작 중입니다.

플레이를 하며 무언가 난관에 봉착하거나 질질 끌리는 느낌을 받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고 있으며,

이 게임을 해도 괜찮을까 정말 좋은 게임일까 하는 분들을 위해 괜찮고 재밌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바이킹 일지를 작성하며 해당 바이옴에서는 무엇이 있고 무엇을 해야 할까에 대해서 재밌게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보다 상세하고 세부적인 내용들은 바이킹 일지 작성 완료 후에 따로 섬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이킹, 예비 바이킹 여러분 모두 즐거운 발하임 되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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